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초급 수첩 발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발급받고자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건축이나 토목, 조경분야를 전공하고 건설사의 토목팀, 건축팀, 조경팀에서 근무하며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초급 경력수첩을 발급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고 발급받기 쉽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로 건설회사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하는 분들도 '초급 수첩 발급'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건설회사 취업이나 이직 시 필요한 초급 경력수첩을 발급받고 싶다면 이번 글 놓치지 마세요!

 

관리직으로 근무하며 초급 수첩을 발급받고자 하는 분들은 우선 건설지원분야 자격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없는 분이라면 응시자격 제한이 없는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보세요!)

 

 

건설 지원 분야 자격증 종류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직무 분야 중 건설지원 분야 자격증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중 건설회사 사무직이나 관리직 직원이 쉽게 접할 수 있거나 소지 가능성이 있는 자격증은 정보기기운용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등입니다.

 

이외에도 정보처리기사나 변호사, 세무사, 행정사 등의 상위 자격증도 건설지원 분야 자격증으로 인정됩니다.

 

 

 

 

건설회사 경력 4년

자격증이 갖춰진 사람이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건설회사 경력입니다.

 

건설지원분야 자격증의 경우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 등 자격 등급과 관계없이 모두 4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합니다.(경력은 자격증 취득 시기와 상관없이 소급적용 가능합니다.)

 

다만, 경력을 신고할때 조경초급을 원한다면 조경으로, 건축초급을 원한다면 건축으로, 토목초급을 원한다면 토목으로 경력신고를 해야 합니다.(본인이 근무했던 곳의 면허를 확인해야 합니다. 건축 면허만 있는 회사에 재직한 경우 토목이나 조경으로 초급 수첩을 발급받고 싶다고 해도 당연히 안 되겠죠?)

 

 

비 전공자로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건설회사 경력이 4년 이상인 경우 역량지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학력점수 10점

정보처리 기능사 10점 

경력 4년 15.03점으로 총 35.03점의 점수가 만들어지며 초급 경력수첩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구 분 내 용 점 수
학력점수 비전공자 10점
자격점수 정보처리기능사  10점
경력점수 4년  15.03점
합 계   35.03점

 

 

여기서 역량지수에 대해 잘 아는 분이라면 자격점수가 기능사면 15점인데 왜 10점이지? 하고 궁금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 이유는 건설지원분야 자격증으로 건설지원분야 경력이 아닌 토목, 조경, 건축 등의 분야로 경력신고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겁니다.

이 기술자의 경우 비전공자이며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으로 조경 4년년, 건축 4년으로 경력 신고를 한 상황입니다.

조경과 건축의 자격점수는 10점이고 건설지원분야 자격점수는 15점으로 다른 게 확인되죠? 

 

 

 

 

 

역량지수산정표

 

여기서 한 가지 참고해야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비전공자가 정보처리기능사나 사무자동화산업기사로 초급 수첩을 발급받은 경우 경력이 아무리 많이 쌓여 중급 승급 가능 점수인 55점이 되더라도 승급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건설기술인의 경우 실제 건설 관련업무를 수행한 직무분야가 취득한 국가자격 및 졸업하거나 이수한 학과의 직무분야와 다른 경우에는 실제 업무를 수행한 직무분야의 역량지수가 35점 이상인 경우 초급 기술등급을 인정하며 승급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역량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승급을 원하는 분이라면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건설 관련 직무분야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기능사 중에서는 도장 기능사, 방수기능사가 있고 산업기사는 건축산업기사, 토목산업기사 등이 있으며 기사의 경우 건축기사, 토목기사, 조경기사 등이 있습니다.

 

초급 발급 후 이러한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거나 편입을 통해 관련학과를 졸업한다면 역량지수에 따른 승급이 가능합니다.